일곱색깔무지개

 

안녕하세요. 이번에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나라가 시끌벅적하지요. 하루가 다르게 감염자가 늘어나고 있어서 저도 불안한 요즘입니다. 그렇다보니 이것저것 신경을 써야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사실 이번에 가족들과 함께 대만으로 여행도 계획을 해놓 예약까지 하였는데 결국 비행기표 환불규정 알아보기를 할 수 밖에 없었답니다. 이번에 결국 대만에서 우리나라 여행을 3단계로 격상을 하였고 입국금지가 이루어져서 조금이라도 피해를 덜 보게 되었는데요. 그렇지 않았으면 한사람앞에 9만원의 환불금액을 지불할 뻔 하였어요. 가뜩이나 1월 말에 알아봐서 상당히 높은 금액으로 비행기표를 샀거든요.

 

 

 

상황이 점점 악화가 되는 것을 보고 아이들을 데리고 여행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다 싶었어요. 특히 돌 갓 지난 주아는 마스크를 할 수도 없고 중국인들이 많은 공항을 활보하고 다니기에 걱정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티켓팅을 한 곳에 전화를 걸어서 상황 설명을 하였더니 본사에서 지침이 내려오지 않는 이상 수수료 감면을 해줄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저희가 6명이기 때문에 50만원이 넘는 금액은 솔직히 부담이 되었어요. 하지만 이게 국가적인 상황이잖아요. 참 아이러니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예약한 곳이 타이항공이었고 그곳에 문의를 하였는데 역시나 어쩔 수 없다는 답변 뿐이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왜 환불 및 취소 수수료가 9만원이냐고 물어볼 수가 있는데요. 그건 각 항공사마다 다르답니다. 저희는 가족 여행이었기 때문에 그래도 국적기를 타는게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비싼 돈을 주고 타이항공을 선택하였어요. 만약 저가 항공기 같은 경우는 처음부터 예약을 하였을때 분명 취소 및 환불 100프로 불가라고 나올꺼에요. 그렇지만 천재지변이나 한국인 입국금지 같은 특수한 경우는 예외가 이루어진답니다. 그래서 티켓팅을 항공사를 통해서 직접 하셨을 경우에는 자기가 구매한 금액 100프로 돌려 받을 수 있지만 여행사를 통해서 하였을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발권 수수료라고 하는 항목인데요. 제가 이용한 여행사 같은 경우는 1만원이라고 측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어떠한 이유간에 환불이 안된다고 하였어요. 이미 자신들이 구축한 시스템을 이용해서 발권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 수수료라고 보시면 된다고 말이지요. 그래서 제가 여러군데를 찾아 보았는데 거의 대부분의 여행사가 시행을 하고 있더라고요. 저것도 인당으로 계산이 되기에 6명일 경우는 6만원의 발권수수료를 납부해야만 하였습니다.

 

 

 

그렇다보니 차라리 이럴바에 항공사 사이트로 직접 들어가서 차라리 내가 비행기표를 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사실 천재지변이나 지금과 같은 특수상황이 아니라면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 것이 사람들 마음이 아닐까 싶어요. 그렇다면 비행기표 환불규정 알아보기 찾을 필요도 없고요. 저희 가족 같은 경우 다행히 몇일 남기고 입국금지가 떨어졌기 때문에 다행히 어느정도 수수료만 지불하고 환불을 할 수 있었는데요.

 

 

 

발표하기 하루전이 출국이었을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큰 금액을 지불하고 여행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저가항공 같은 경우는 비행기표 모두를, 국적기 같은 경우는 내사 방침에서 정해놓은 금액을 말이지요. 그래서 이번기회에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왕이면 특가를 잘 보고나서 직접 발권을 하는 것이 이득이에요. 사실 여권정보 넣고 이름 넣고 여행사를 통하는 것과 별다른 차이가 없거든요.

 

 

 

그리고 확실히 대형 항공사가 대처는 빠르게 하더라고요. 외국계 항공사 같은 경우는 자국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면 대체적으로 환불해 주기를 상당히 꺼려하고 있어요. 저도 타이항공 본사와 매일을 몇번이나 주고 받았지만 결국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이었고 강하게 컴플레인하자 다시 서울지사로 토스를 해버리더라고요?! 그리고 서울지사는 여행사로 넘겨버리고요. 그래서 다시는 아무리 저렴해도 타이항공 이용하지 않으려고요.

 

 

 

우리나라 대형항공사는 항공권 변경 및 수수료 면제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이 되어 있었습니다. 기간 및 면체내용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말이지요. 저도 직장에서 앞으로 여행을 전면 금지해버렸어요. 그에 대한 손해는 모두 개인이 지불해야 했고요.

 

 

 

이런 공문이 사에서 내려올 경우에는 증빙서류를 포함해서 제출을 하면 면제 대상에 포함을 시켜 주는 것을 보고 이런게 바로 서비스가 아닐까 싶었어요. 입국 금지가 아닌 제한만으로도 환불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이래서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어떻게 될지 모르니 국내 대형 항공사를 이용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점점 우리나라 사람들에 대한 입국금지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여행을 계획하셨던 분들은 꽤나 골치아픈 일이 벌어지게 될 것 같아요. 비행기표 환불규정 알아보기 보시고 꼭 예약을 했던 곳과 연락을 취해서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물어보세요. 전화가 하도 많이 걸리다보니 연결이 거의 안될때가 있어요. 저도 2시간30분 동안 누가 이기나 수화기를 들고 있었던 적이 있는데요. 그냥 마음 편안히 게시판에 올려놓는게 답일때도 있답니다! 현재까지 한국인 입국금지 나라에 대해서 정리해 놓았어요! 이스라엘, 바레인, 요르단, 키리바시, 사모아, 미국령 사모아, 부루나이, 마카오, 영국,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오만, 카타르, 에티오피아, 우간다, 대만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